붓다

화엄경(통도사화엄산림법회교재)2권

추운보광 박 근 석 2019. 5. 26. 15:57


3.화엄경 약찬게(華嚴經 略纂偈)

1.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1).화엄경을 용수보살이 약찬게 하심.

2.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3.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4.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5.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2)-5),석가여래가 보리도량에서 정각을 이룬 해인삼매의 화장세계와 그 본체인 비로자나 진

          법신의 장엄을 노사나불이 설법하심.

6.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7. 족행신중도량진 주성신중주지신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6)-7).화엄회상(세주묘엄품)에 운집한 사십일대중 보현등 십보살이 일중이 되어......십신(十信)

      보살제대중(해월광등십보살).....주약 신(십중)......십주(十住)

8.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8).주가신- 주주신(십중).....십행(十行)

9.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10.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11.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12.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摩睺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9)-12).아수라-일천자(십중).....십회향(十回向)

13.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乾達婆王月天子 一天子衆兜利天) 

14.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15.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13)-15).도리천-대자재왕(십중).....십지(十地)

             兜利天 夜摩天王 ③ 兜率天 ④ 化樂天王 ⑤ 他化天 ⑥ 大梵天王 ⑦ 光音天 

             ⑧ 遍浄天王  ⑨ 廣果天 ⑩ 大自在王

16.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大自在王不可設 普賢文殊大菩薩)

17.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法慧功德金剛幢 金剛藏及金剛慧)

   16)-17).보현 문수대보살-금강혜 화엄경을 설한보살

18.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19.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니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20.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設)

  18)-20).광염당-기수무량 불가설 제九회 급고독원(삼십구품입법계)의 근본법회에 참가한 보살,성                문,비구,우바새,우바이,동자,동녀등 무량대중

21.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善財童子善知識 文殊舍利最第一)

   21).선재동자 오십삼 선지식친견 .....가지법회

22.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德雲海雲善主僧 彌伽解脫與海幢)

   22),덕운-자행녀(십선지식).....십주(十住)

23.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休舍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24.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23)-24).선견-변행외 (십선지식)....십행(十行)

25.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26.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장인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25)-26).우바라화장자인-안주 주지신(십선지식)....십회향(十回向)

27.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婆施羅船無上勝 獅子頻伸婆須密)

28.비실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毘瑟祗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27)-28).바산바연주야신-구바녀(십선지식)....십지(十地)

29.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30.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31.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32.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33.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婆女)

   29)-33) ① 婆珊婆演主夜神 ② 普德淨光主夜神 ③ 喜目觀察衆生神 ④ 普救衆生妙德神

            ⑤寂靜音海主夜神 ⑥ 守護一切主夜神 ⑦ 開敷樹華主夜神 ⑧ 大願精進力救護

              ⑨ 妙德圓滿 ⑩ 瞿婆女

34.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34).마야부인-덕생동자 유덕녀(십선지식)....등각(等覺) 보현보살 (오십삼선지식)...묘각(妙覺)

35.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36.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37.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37).미륵보살문수등(오십일,오십이선지식)....등각(等覺) 보현보살(오십삼선지식)....묘각(妙覺)

38.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39.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 於連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38)-39).이법회에 운집한 미진 대중은 비로자나불을 항상 따르고 화장세계의 장엄 대법륜도 항상 

              시방 세계의 장엄 대법륜도 항상 시방 세계에서 화엄회상과 같이 설법함.

40.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設法)

41.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41).칠처구회(칠처구회)에서 각회의 품수

42.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42).세주묘엄-노사나(육품) 제一회 보리도량

43.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체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43).여래명호-현수(육품)제二회 보광명전....십신(十信)

44.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光明覺品文明品 淨行賢首須彌頂)

45.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44)-45).법품(육품) 제三회 도리천궁....십주(十住)

46.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47.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46)-47).불승야마천궁-무진장(四品) 제四회 야마천궁....십행(十行)

48.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佛昇도率天宮品 도率天宮偈讚品)

   48).불승도솔천궁품-십회향(삼품) 제五회 도솔천궁....십회향(十回向)

49.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十回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50.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阿僧祗品與數量 菩薩住處佛不思)

51.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49)-51).십지품(一品) 제六회 타화자재천궁....십지(十地)

               십정-여래출(十一品) 제七회 보광명전....십일지(十一地)

52.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게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立法界)

   52).이세간품(一品)제八회 보광명전 입법계(一品)제九회 급고독원

53.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53).십만 게송과 삼십구품 이경을 품송하고 믿어 받아가짐

54.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편정각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55.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54)-55).초발심시변정각이 그자리를 여의지 않고 이와같이 편안한 국토에 앉으니 이것을 이름하여

         비로자나불 이라함.


< 華嚴經 七처九회의 三十九품과 설법한 보살들 >


회 (會)   처(處)          품(品)          말한이         五주인과                 四분

제1회 - 보리장 -  1),세주묘엄품  -    보현 - 소신인과(所信因果)-거과권락생신분(擧果勸樂生信分)                         2),여래현상품  -       "                 "                         "

                        3),보현삼매품  -       "                 "                         "

                        4),세계성취품  -       "                 "                         "

                     5),화장세계품  -       "                 "                         "

                        6),비로자나품  -       "                 "                          "

제2회 -보광명전- 7),여래명호품  -     문수 -차별인과(差別因果)-수인계과생해분(修因契果生解分)

                        8),사 성 제 품  -       "                 "                            "

                        9),광 명 각 품  -       "                 "                            "

                       10),보살문명품  -       "                 "                            "

                       11),정   행   품  -       "                 "                            "

                       12),현   수   품  -       "                 "                            "

제3회 -도리천궁-13).승수미산정품-       -                 "                            "

                       14),수미정상게찬품-    -                 "                            "

                       15),십   주    품 -     법혜 -             "                            "

                       16),법   행    품 -       "                  "                            "

                       17),초발심공덕품 -      "                  "                            "

                       18),명   법    품  -      "                   "                            "

제4회 -야마천궁- 19),승야마천궁품-      -                   "                            "

                        20),야마궁중게찬품-   -                   "                            "

                        21),십  행    품 -     공덕림              "                            "

                        22),십무진장품 -         "                  "                            "

제5회 -도솔천궁-  23),승도솔천궁품-       "                  "                            "

                        24),도솔궁중게찬품-    "                  "                            "

                        25),십 회 향 품 -      금강당              "                            "

제6회-타화자재

               천궁-  26),십  지   품 -       금강장              "                            "

제7회-보광명전    27),십  정   품(묘각)- 보현                "                            "

                        28),십  통   품(  "  )-    "                   "                           "

                        29),십  인   품(  "  )-    "                   "                           "

                        30),아 승 지품(  "  )-  세존                 "                           "

                        31),수  량   품(  "  )-  심왕                 "                           "

                        32),제보살주처

                                        품(  "  )-    "                    "                           "

                        33),불부사의법

                                        품(등각)-  연화장              "                           "

                        34),여래십신

                                   상해품(  "  )-  보현                 "                           "

                        35),여래수호

                             광명공덕품(  "  )-   세존                 "                           "

                        36),보 현 행 품(  "  )-   보현-평등인과(平等因果)                   "

                        37),여래출현품(  "  )-     "                   "                            "

제8회-보광명전    38),이 세 간 품-   보현-   성행인과(成行因果)-탁법진수성행분(托法進修成行分)

제9회-급고독원    39),입 법 계 품- 선재구법-증입인과(증입인과)-의인증입성덕분(衣人證入成德分)


善財童子 南遊 五十三 善知識

 

會            善知識名                       處                                                法門

最初          文殊童子(十信)          福城東婆羅林                   信位 (親近供養諸善知識是具一切

                                                                                                            智最初因緣)

1회          德雲比丘(十住)          妙峯山(勝樂國)                  發心住(億念一切諸佛境界智慈光明

                                                                                                                普見法門)

2회          海雲比丘                  海門國                             治地住(諸佛菩薩行 光明普眼法門)

3회          善住比丘                  海岸聚落(楞伽道邊)            修行住(普速疾供養諸佛 成就衆生

                                                                                                             無碍解脫門)

4회          彌伽長者                  達里鼻茶國(自在城)            生貴住(菩薩妙音陀羅 尼光明法門)

5회          解脫長者                  住林聚落                          具足方便住(如來無碍莊嚴解脫門)

6회          海幢比丘                  閻浮提眫(摩利伽羅)            正心住(一般若波羅蜜三昧光明)

7회          休舍優婆夷               海潮處(普莊嚴林)               不退住(離憂安隱幢解脫門)

8회          毘目瞿沙仙人            海潮處(郡四羅素國)             童眞住(菩薩無勝幢解脫)

9회          勝熱婆羅門               伊沙那聚落                       法王子住(菩薩無盡輪解脫)

10회        慈行童女                   師子奮迅成                       灌頂住(般若波羅蜜普門 陀羅尼莊

                                                                                                                    嚴門) 

11회        善見比丘(十行)           三眼國                             歡善行(菩薩隨順燈解脫門)

12회        自在主童子                名聞國                             饒益行(一切工巧大神 通智光明法門)

13회        具足優婆夷                海住城                             無違逆行(無盡福德藏解脫門)

14회        明智居士                   大興城                             無屈撓行(隨意出生福德藏解脫門)

15회        法寶髻長者                師子宮城                           離癡亂行(菩薩無量福德賢藏

                                                                                                                 解脫門) 

16회        普眼長者                   藤根國(普門城)                  善現行(令一切衆生普見諸佛

                                                                                                              歡善法門)

17회        無厭足王                   多羅幢成                           無着行(如幻解脫)

18회        大光王                      妙光城                              難得行(菩薩大慈爲首隨順世間

                                                                                                                 三昧門)

19회        不動優婆夷                安住王都                           善法行(求一切法無厭足三昧光明)

20회        出家徧行外道             無盡都薩羅城                      眞実行(至一切處菩薩行)

21회        優婆羅華長者(十回向)   廣大國                              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回向

                                                                                                          (週和香法)

22회        婆施羅船師                棲閣城                               不壊回向(大悲幢行)

23회        無上勝長者                可樂城                               等一切佛回向(至一切處修菩薩行

                                                                                                           淸淨法門)

24회        師子頻申比丘尼          迦陵林城                             至一切處回向(成就一切智解脫)

25회        婆須密女                   險難國(寶莊嚴城)                 無盡功德藏回向(菩薩離貪欲際

                                                                                                                解脫)

26회        鞞瑟胝羅居士              善度城                               隨順堅固一切善根回向(菩薩所得

                                                                                                     不般涅槃際解脫)

27회        觀世音菩薩(觀自在菩薩) 補怛洛山                       隨順一切衆生回向(菩薩大悲行門)   

28회        正趣菩薩                    輪園山頂 (補怛洛山)         眞如相回向(菩薩普門速疾行解脫)

29회        大天神                       隨羅鉢底城                     無縛無着解脫回向(雲網解脫)

30회        安住神                       普提場(摩竭提國)             等法界無量回向(不可壞智慧藏法門)

31회        婆珊婆演底夜神(十地)    迦毘羅城                        歡善地(菩薩破一切衆生喑法 光明

                                                                                                                 解脫)

32회        普德淨光夜神               菩提場內                        離垢地(菩薩寂靜禪定樂普遊步

                                                                                                               解脫門)

33회        善目觀察衆生夜神         菩提場夜邊                      發光地(大勢力普善幢解脫門)

34회        普救衆生妙德夜神         衆會中(焰慧地)                 菩薩普現一切世間調伏衆生解脫)

35회        寂靜音海夜神               去此不遠                         難勝地(菩薩念念出生廣大善莊嚴

                                                                                                               解脫)

36회        守護一切城増長神          普提場如來會中                現前地(基深自在妙音解脫)

37회        開數一切樹華夜神          菩提場佛會中                   遠行地(菩薩出生廣大歡善光明

                                                                                                             解脫門)

38회        大願精進力救護一切衆生神  菩提場 道場中               不動地(敎化衆生令生善根解脫門)

39회        妙德圓滿光夜神             閻浮提嵐毘尼園                善慧地(無量劫遍一切處示現愛生

                                                                                                            自在解脫門)

40회        瞿婆女                         迦毘羅城                        法雲地(觀察菩薩三昧解脫門)

41회        摩耶夫人(十一地)           此世界中                         主 従悲起智約生成佛門

42회        正念天王女天主光           三十三天                        主 智慧自在正念諸法無失現前門

43회        徧友童子師                   迦毘羅城                         主 遍滿十方主世法師제門

44회        善知衆芸童子                迦毘羅城                         主 遍周十方子智門

45회        賢勝優婆夷                   摩竭提國婆呾邢城              主 世間 一切正邪吉凶諸方技術師

                                                                                                  筮傳說一切總達利生門

46회        堅固解脫長者                南方沃田城                       主 處世無着念清淨解脫門

47회        妙月長者                      南方沃田城                       主 處世淨智光明門

48회        無勝軍長者                   南方出生城                       主 無相法中得無盡相門

49회        最寂靜婆羅門                出生城南法聚落                  主 誠願語門

50회        德生童子 有德童女          妙意華門城                       主 智悲圓滿處世幻住門

51회        彌勒菩薩(果位)              毘盧遮邢樓閣                     入三世一切境界不忘念智莊嚴藏

                                                                                                                 解脫門

52회        再見文殊菩薩                 普門國蘇摩邢城                  宣說此法示敎利善令善財童子成 

                                                                                                              就阿僧祗法門

53회        普賢菩薩                       如來前衆會之中                  普賢願海同佛    


4,義湘祖師 法性愒 해설    

    의상조사 법성게 해설   

 1),法性圓融無二相 

      법성원륭무이상 : 법의 성품 원륭하여 두 모양이 없고

 2),諸法不動本

     제법부동본래적 : 모든 법 동함이 없어 본래부터 고요한 바탕 

 3),無名無相絶一切

     무명무상절일체 :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어 일체가 다 없으니

 4).證智所知非餘境

     증지소지비여경 : 깨달으면 알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는 모르는 경계

 5),眞性甚深極微妙

     진성심심극미묘 : 참된 성품 깊고도 깊어 지극히 미묘하여.

 6),不守自性隨緣成

     불수자성수연성 : 스스로의 성품만을 지키지 않고 인연따라 나타나리

 7),一中一切多中一

     일중일체다중일 : 하나 속에 모두가 있고 많은 속에 하나가 있어

 8),一卽一切多卽一

      일즉일체다즉일 : 하나가 곧 모두이고 많은 것이 곧 하나이니

 9),一微塵中含十方

     일미진중함시방 : 한 먼지 속에 시방세계를 머금었고

10),一切塵中亦如是

      일체진중역여시 : 일체의 낱낱 먼지 속에도 역시 시방세계가 들었네

11),無量遠劫卽一念

      무량원겁즉일념 : 한량없는 긴 시간이 한 생각이고

12),一念卽是無量劫

      일념즉시무량겁 : 한 생각 짧은 시간이 한량없는 긴 세월이니

13),九世十世互相卽

      구세십호상즉 : 구세도 십세도 서로 엉키듯 하나가 되어

14),仍不雜亂隔別成

      잉불잡란격별성 : 엉켜 섞인듯하나 따로따로 뚜렷한 삼라만상이네

15),初發心時便正覺

      초발심시변정각 : 처음 발심하던 그 때가 정각 이룬 때고

16),生死涅槃相共和

      생사열반상공화 :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바탕이니

17),理事冥然無分別

      이사명연무분별 : 본체와 차별현상 아득하여 분별할 수 없는 그곳

18),十佛普賢大人境

       십불보현대인경 : 시방 제불 보현보살 대인들의 경계일세

19),能仁海印三昧中

           능인해인삼매중 :  부처님 해인삼매 그 속에 온갖 것 갈무리고

20),繁出如意不思議

      번출여의부사의 : 불가사의 무진법문 마음대로 쏟아내니

21),雨寶益生滿虛空

      우보익생만허공 : 허공에 가득한 법비를 내려 일체중생 이로움주네

22),衆生隨器得利益

      중생수기득이익 : 중생들의 그릇따라 온갖 이익 얻게 하니

23),是故行者還本際

       시고행자환본제 : 수행자가 진리의 고향으로 돌아가면

24),叵息妄想必不得

      파식망상필부득 : 망상을 안쉴려고 해도 않실길 바이없네

25),無燃善巧捉如意

      무연선교착여의 : 무연자비 방편으로 여의보주 잡아쓰니

26),歸家隨分得資糧

      귀가수분득자량 : 고향으로 돌아가서 능력따라 양식을 얻네

27),以陀羅尼無盡寶

      이다라니무진보 : 끝이 없는 다라니의 무진보배로써

28),莊嚴法界實寶殿

       장엄법계실보전 : 온 법계를 장엄하여 극락보전 만들고서

29),窮坐實際中道床

      궁좌실제중도상 : 다함없는 중도의 해탈상에 편안히 앉아

30),舊來不動名爲佛

       구래부동명위불 : 옛부터 영겁토록 동함없는 그이름이 부처일세


해  설

신라의 고승 의상대사(625-702)는 화엄종의 개조이다.669년에 당나라에 들어가 장안의 

남쪽으로 50여리 지점에 있는 종남산(옛적에는 泰嶺)의 지상사(至相寺)에서 지엄법사(智儼 602-688)사사를 받았다.지엄법사는 중국 화엄종의 조사이다.지엄화상의 화엄경 강의를 3년이상 들었고 8여년 동안 화엄경을 연구하며 화엄삼매와 화장세계관.법계관등을 달 관하고 부사의 해탈경계와 만법의 연기실상을 관찰하고 그 내용을 30구(句)210자로 묶어

법계송(法界頌)을 지었다.혹은 법성게(法性偈)라고도 한다.

의상대사가 법계도송을 하던해는 당나라 고종 총장 원년 688년이다.의상대사가 종남산에 와서 지엄화상을 모시고 화엄경을 공부한지 17년이고 나이는 48세이다.


법성계 1구에서 4구까지는 법계의 실상은 원융하여 평등일여한지라.두가지 모습이 없고 본래로 부동이며 적연한지라 이름도 상도 없고 일체가 다 끊어진 절대의 경계인지라 십지보살위에 오른 성신의 실증한 지혜로서나 알바요,나머지 모든 인간,천상의 지식이나 이론으로는 도저히 알 수 없다고 일진 법게의 실상을 간단히 표현한 것이다.


법성게 5구에서 14구까지는 이른바 사사무애의 연기법계의 실상을 간단히 표시한 것이다.

그 인연따라 일어나는 우주만유는 서로서로 무진한 인연관계속에 연결되어 일어나고 서로

의지하여 존재한 것이니 결코 하나의 원인이 천처만별의 세계로 변화된 것도 아니요,또한 우주만상이 개체 혼자만이 존재한 것은 하나도 없다.그러므로 하나속에 모두가 있고 많음속에 하나가 있고 하나가 곧 일체요,일체가 곧 하나며 한 티끌을 떠나 세계가 없고 세계를

떠나 한 티끌 한 티끌이 없으며 한생각을 떠나 무량겁이 없고 곧 한 생각속에 있다.

한 생각이 일어나니 벌써 삼세가 있게 되고 삼세에 또한 과거.현재.미래의 요소를 내포하니 9세가 되며 근본 일념 보태니 10세가 된다. 일념속에 그러나 그것이 내내 일념속에 벌어진 것이로다.즉 시.공을 초월한 경계인 것이다.이와 같이 일다(一多)가 서로 걸림이 없고 염.겁(念劫)이 서로 원융하여 저 제석천궁을 덮은 구슬로 엮은 인드라망과 같이 서로 그림자가 사귀어 비추어 거듭거듭 다함없는 연기의 현상을 이룬 것이 곧 사사무애법계의 실상이다.이상과 같은 것은 대체로 처음 네 구는 이법계를 말함이요.다음은 이사무애법계를 말함이요.또 사사무애법계를 설명한 것이다.


법성게 15구에서 18구까지는 맨처음 보리심을 발할때에 곧,일진법계의 절대상을 깨치게 되니 그곳에는 생사와 열반의 두모양이 없으며 실상계와 현상계가 혼연히 한덩어리가 되어 분별이 없는 것으로 이것은 노사나불과 실상.연기가 둘이아닌 부사의해탈경계를 실증한 보현보살과 같은 대성인의 경계라고 찬송한 것이다.이 게송은 위에서 제시한 이법계.이사무애법계.사사무애법계를 실증한 노사나불과 보현보살의 경계를 가르킴이다.

법성게 19구에서 22구까지는 능인.곧 석가모니불이 처음 도를 이루어 해인삼매 가운데서 여의보와 같은 부사의한 신통묘력을 나타내어 무진한 법문을 비내리듯 하여 모든 중생들로 그 그릇따라 다 이익을 얻게 했다는 부처님의 미묘한 공용을 찬송함이다.


법성게 23구에서 30구 까지는 이런고로 도를 닦는 행자가 근본실상의 세계에 돌아가자면 근본 실상의 세계를 떠나서 육도중생계의 나그네 노릇을 하게된 근본 원인인 망상을 쉬지 않고는 될 수 없다.말과 생각이 끊어진 미묘한 방편으로 바로 여의주와 같은 자성속에 갖추어 있는 공덕을 잡아 가지면 부사의 해탈법계의 고향집으로 돌아가 무진장의 보배곳간을 열고 마음껏 수용하게 되리라는 의미다.

다라니라는 무진장한 보배곳간이 있으니 하나의 법속에 모든 것이 다 갖추어 있는 주문이다.이 무진장한 보배로써 온 법계의 불국토를 장엄하고 궁극에는 실상과 연기가 둘이 아닌

무애의 실체 중도인 부사의 해탈경계에 길이 좌정하리라.본래 한 티끌도 움직임 없는 것이 곧 부처로다.대체로 이런 뜻이다.


의상은 30구 210자로 법게송을 지어서 이것이 화엄경의 진리에 부합하는가 여부를 확인하고저 마른 향나무섶에 불을 지르고,그 불옆에 서서 주문을 외우기를 (의상은 부사의해탈법문 화엄경 경문의 뜻을 이 30구 210자의 게송으로써 표시하려 하였사오니 이것이 노사나여래 세존님과 문수,보현 3대 성존의 뜻에 합하오면 이 글이 타는 불속에 들어가도 타지 않을 것이요,그렇지 못하면 불과 함께 사라져지이다)라고 고하고 그것들을 불에 집어 던졌다.타는 불이 다 사라진 뒤에도 이 글은 그대로 남아있었다.의상은 이 글을 지엄화상에게 내보였다.지엄화상이 이것을 보고<매우 잘 됐네! 30구 200여자에 화엄경 뜻이 다 포함되었으니 후인으로 하여금 이 게송만 외워도 화엄경을 한번 읽은 공덕에 못지 않겠네! 모쪼록 널리 유전하도록 하게!>하고 찬송했다.의상은 이 게송을 다시 법계도라는 도면을 그리고 그 도면에다 이 30구 를 배열시켰으니 그도면은 사각형으로,한 중심에서 시작하여 곡선을 꺽어돌아 사방으로 사각형을 그리며 나중에 다시 맨 처음 시작하던 곳에 돌아와서 끝을 맺었으니 법성원융이란 법자에서 시작되어 구래부동명위불의 불자에서 끝나게 된 바 그각이 무릇 53각인데 시작하던 각과 끝나는 각이 하나면서 둘이 되므로 55각이 되니 이것은 화엄경에서 보살이 수행하여 부처가 되기까지 10신.10주.10행.10회향.10지의 50위에다 10신 위에서 10주위에 또 10행 위에 10회향.10지까지 올라 갈적에 각기 가행위라는

준비과정이 있으므로 이것을 합하여 55개의 각을 표시한 것이다.

그러면 사방으로 커다란 사각형을 나타낸 것은 이법계.사법계,이사무애법계,사사무애법계의 네가지 법계를 표시함이요,그 속에 허다한 굴곡선과 직각선이 서로 싸고 꺽여 돌아갔지만 실제로는 내내 하나의 선으로 시종 일관된 것이다.하나가 곧 무진이란 뜻을 표시한 것이다.이 법계도를 지어서 지엄화상에게 바치자 지엄화상은 의상법사가 화엄경의 진리를 통하여 자기의 법을 전하여 받게 됨을 인정하였으니 스승과 제자의 할일 다하였다. 





화엄경 요지를 집약하여 도표화한 법계도."법계도송" 또는 "해안삼매도"라함.

                                                   화엄경(통도사화엄산림법회교재)2권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