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제3권
제 5 약초유품
1장 앞의 뜻을 말하다
1. 이때,세존께서 마하가섭과 여러 큰 제자들에게 말씀하시었다.<착하고 착하다,가섭아,여래의 참되
고 진실한 공덕을 잘 말하였노라. 진실로 그대 말과 같으니라.여래는 또 한량없고 가이없는 아승지
공덕이 있으니 너희들이 만일 한량없는 억겁을 두고 말하여도 다할 수 없느니라
2. 가섭아,바로 알아라.여래는 모든 법의 왕이니 말씀하는 바가 다 허망하지 않느니라.모든 법에 대하
여 지혜의 방편으로 말씀하였으나 그 설한 법은 모두 온갖 지혜의 경지에 이르게 하느니라.
3. 여래는 모든 법이 돌아갈 곳을 관찰하여 알며,모든 중생이 깊은 마음으로 행하는 것을 알고 통달하
여 걸림이 없으며,또 모든 법을 끝까지 밝고 분명하게 잘 알아서 모든 중생들에게 온갖 지혜를 보
여 주느니라.
2장 비유로써 밝혀주다
1. 가섭아,비유하면 삼천대천세계 속의 산과 강과 계곡과 땅에서 나서 자라는 모든 풀과 나무와 숲과
약초가 종류도 많고 이름과 모양도 각각 다르니라.
2. 짙은 구름이 가득하게 퍼져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덮고 일시에 큰 비가 고루 내려 적심이 흡족하였
느니라.
3. 이렇게 비가 내리니 모든 풀과 나무와 숯과 약초들의 작은 뿌리.작은 줄기.작은 가지.작은 잎새와
중간 뿌리.중간 줄기. 중간 가지.중간 잎새와 큰 뿌리.큰 줄기.큰 가지.큰 잎새와 크고 작은 나무들
이 상,중.하를 따라서 제각기 비를 받느니라.한 구름에서 내리는 비를 맞으나 그 초목의 종류와 성
질에 맞추어서 자라고 크며 꽃이 되고 열매를 맺게 되느니라.
4. 비록 한 땅에서 나고 한 비로 흡족하게 적셔 주고 축여주지마는 여러 가지 풀과 나무가 각각 차별
이 있느니라.
3장 법도 비유와 같다
1. 가섭아,바로알아라.여래도 또한 그와 같아서 세상에 나타남은 큰 구름이 일어나는 것과 같고,큰 음
성으로 온세계의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에게 두루 들리게 함은 저 큰 구름이 삼천대천세계에 두루
덮이는 것과 같으니라.
2. 그러므로 대중 가운데서 이렇게 말씀하시었느니라.<나는 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
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이니라,제도되지 못한 이를 제도하고,이해하지 못한 이를 이해하게
하며,평안하지 못한 이를 평안하게 하고,열반 얻지 못한 이를 열반 얻게 하느니라.지금 세상과 오
는 세상을 진실로 아나니,나는 모든 것을 아는 이며 모든 것을 보는 이며,도를 아는 이며,도를 열어
보이는 이며 도를 말하는 이니,너희들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들은 다 여기에 와서 법문을 들을지니
라>이때,한량없는 천만억 중생들이 부처님 계신 곳에 와서 법문을 듣고 있었느니라.
3. 여래는 이때 중생들의 근기가 영리하고 둔함과 정진하고 게으름을 살펴보고 그들이 감당할 수 있
는 능력에 맞추어 법을 설하여 한량없는 이들을 모두 기쁘고 즐겁게 하며 좋은 이익을 얻게 하였느
니라.
4. 모든 중생들이 이 법을 듣고는 이생에는 평안하고 내생에는 좋은 곳에 태어나서 도의 즐거움을 받
고 또한 법문을 듣게 되며,법을 듣고는 모든 장애를 여의고 모든 법 가운데서 그의 능력에 따라 점
점 도에 들어가게 되느니라.마치 저 큰 구름이 모든 것에 비를 내리면 풀과 나무와 숲과 약초들이
그 종류와 성질에 따라서 흡족하게 비를 맞아 제각기 자라는 것과 같으니라.여래께서 설하는 법은
한 모양 한 맛이니 이것을 일러 해탈하는 모습과 여의는 모습과 멸하는 모습이라 하나니,필경에는
일체지혜에 이르게 되느니라.중생들이 여래의 법을 듣고 그대로 받아지니거나 읽거나 외우거나 설
한 대로 닦아 행하지만 그 얻는 공덕은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알지도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오직
여래만이 이 중생들의 종류와 모양과 자체와 성품을 아시는데,무슨 일을 기억하고 무슨 일을 생각
하고 무슨 일을 닦으며,어떻게 기억하고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닦으며,무슨 법으로 기억하고 무
슨 법으로 생각하고 무슨 법으로 닦으며 무슨 법으로 어떠한 법을 얻는가 를 알기 때문이니라.중생
이 가지가지 처지에 머물러 사는 것을 오직 여래만이 실지대로 보시고 분명히 알아 걸림이 없나니,
마치 저 풀과 나무와 숲과 약초들이 스스로 상,중,하의 성품을 알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라.
5. 여래는 이 한 모습이며 한 맛인 법을 아시나니 이른바 해탈하는 모습과 여의는 모습과 멸하는 모습
이라,필경에는 최고의 열반에 이르는 영원한 모습이니 마침내 일체가 평등한 텅빈 곳으로 돌아가
는 것이니라.부처님은 이것을 알고 중생들의 마음과 욕망을 관찰하여 잘 보호하려고 곧 그들에게
일체 지혜의 씨앗을 말하지 아니하였거늘 가섭아,너희들은 매우 드물어서 여래께서 근기에 알맞게
설법하심을 알고 능히 믿고 받아가지느니라.이러한 것은 부처님이 근기따라 알맞게 설하는 법이
이해하기 어렵고 알기도 어려운 때문이니라. 이때,세존께서 이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
하시었다.
4 장 게송으로 설하다.
1. 있음을깬 법왕께서 이세상에 나타나사 중생들의 욕망따라 가지가지 설법하네
2. 부처님은 존귀하고 그지혜는 깊고멀어 오래도록 중요한법 말슴하지 않으시니 지혜인이 듣는다면
믿고이해 하려니와 지혜없이 의심한자 아주잃게 되느니라 가 섭 아 그러므로 근기따라 설하여서
가지가지 인연으로 바른견해 얻게했다.
3. 가 섭 아 바로알라 비유하면 큰구름이 세간위에 일어나서 온갖것을 덮음이니
4. 지혜구름 비를품고 번갯불이 번쩍이며 우뢰소리 진동하니 모든사람 기뻐하고 태양빛을 가려주니
땅위에는 서늘하고 뭉게구름 자욱하여 두손으로 잡을듯이 고루고루 내리는비 동서남북 어디에나
무량하게 퍼부어서 온국토가 흡족하네
5. 산과내와 험한골짝 깊은곳에 자라나는 풀과나무 약초들과 크고작은 나무들과 모든곡식 여러새싹
큰감자와 포도즐이 단비고루 흠뻑맞아 모두다가 만족하고 메마른땅 고루젖어 약초나무 무성하네
6. 그구름이 내리는비 한가지의 물맛이나 모든풀과 나무들이 성분대로 축여지고 작은나무 큰나무며
상중하의 초목수풀 크고작은 성질대로 저마다가 자라나네 뿌리줄기 가지잎과 꽃과열매 빛과모양
한비로써 적시오니 싱싱하고 윤택하며 체질이나 모양이나 크고작은 성분따라 같은비로 적시는데
무성함은 각각일세
7. 부처님도 이와같아 이세상에 오시는일 비유하면 큰구름이 세상모두 덮어주듯
8. 이세상에 오신뒤엔 모두증생 위하여서 모든법의 참된이치 분별하여 설법하네 크신성인 부처님이
여러하늘 인간들과 많은대중 가운데서 선포하여 하신말씀 나는바로 여래이니 복과지혜 구족하여
가장높은 세존이라 이세상에 나타남은 큰구름이 덮이는듯 법에마른 일체중생 흡족하게 법비맞아
모든고통 다여의고 평안하게 기쁨얻어 이세간의 즐거움과 열 반 의 즐거움을 모두얻게 되느니라
하늘사람 대중들아 일심으로 잘들으라 모두다들 여기와서 높은이를 친견하라 나는바로 세존이라
나따를이 아주없다 중생들을 편케하려 이세상에 왔으므로 많은대중 위하여서 감로정법 설하노라
그 법 은 한맛으로 해탈이며 열반이니 한가지로 묘한음성 이런뜻을 설법하며 대승법을 항상위해
인과연을 짓느니라
9. 모든것을 내가보니 한결같이 평등하여 이것이라 저것이라 곱고미운 마음없고 탐착하는 생각이나
걸림또한 없음이라 모든중생 위하여서 평등하게 설버하기 한사람을 위하듯이 여러사람 마찬가지
어느때나 설법할뿐 다른일은 전혀없고 가고오며 앉고서도 피곤할줄 모르노라 모든세간 충족하게
단비고루 내림같이 귀천이나 상하거나 계행갖고 파한이나 몸가짐을 갖추거나 그러하지 못하거나
바른생각 삿된생각 총명한이 둔한이도 평등하게 법비내려 게으름이 없었노라
10.온세계의 여러중생 내법한번 듣고나면 능력대로 받아익혀 여러지위 머물적에 하늘되고 사람되며
전륜성와 제석천왕 범천왕의 여러왕들 이런이는 작은약초 번뇌없는 법을알아 열반락을 얻고나서
여섯신통 일으키고 삼명까지 얻은뒤에 산림속에 홀로있어 선정항상 행하여서 연 각 을 증득하면
이런이는 중품약초 부처성품 찾고찾아 나도성불 하리라고 선정닦고 정진하면 이런이는 상품약초
또는여러 불자들이 진심으로 불도닦아 자비한일 늘행하며 성불할줄 제가알고 의심다시 없는사람
이런이는 작은나무 신통으로 편안하여 불퇴전의 법륜굴려 한량없는 백천만억 많은중생 제도하면
이와같은 보살들은 큰나무라 이르니라 부처님의 평등한법 한 맛 인 비와같고 중생들의 성품따라
받는것이 틀리나니 비를맞는 풀과나무 다른것과 같느니라 부처님은 이비유로 방편써서 일러주고
여러가지 이야기로 일승법을 말하지만 부처님의 지혜에는 큰바다의 물한방울
11.내가이제 법비내려 세간충족 시켰으니 한물맛의 불법에서 힘을따라 닦는것은 저숲속의 풀과약초
크고작은 나무들이 자기들의 성품대로 자라남과 같느니라 부처님들 모든법은 그언제나 한맛인데
모든세간 중생들이 골고르다 얻어듣고 점차로써 행을닦아 도의결과 얻게하네 성문이나 연각들이
삼림속에 있으면서 최후몸에 머물러서 법을듣고 과얻으면 이런일은 약초들이 점점자람 같으니라
만일모든 보살들이 그지혜가 견고하여 삼계모두 밝게알고 최상승법 구한다면 이런이는 작은나무
자라남과 같으니라 어떤사람 선정닦아 신통한힘 머물면서 평등한법 얻어듣고 마음크게 기뻐하며
한량없는 광명놓아 모든중생 제도하면 이런이는 큰나무가 자라남과 같으니라 가 섭 아 이러하다
부처님이 설하신법 비유하면 큰구름이 같은맛의 비를내려 꽃과사람 적시어서 열매맺음 같으니라
12.가 섭 아 바로알라 여러가지 인연들과 가지가지 비유로써 불도열어 보이지만 이는나의 방편이요
여러부처 또한같다
13.내가이제 너희위해 참다운법 설하나니 여러성문 대중들은 멸 도 가 다아니요 오직너희 행할바는
보 살 도 뿐이러니 점점닦아 다배우면 모두모두 성불한다 <약초유품 끝>
제 6 수기품
1장 수기를 주다
1. 그때,세존께서 이 게송을 설하시고 여러 대중에게 이런 말씀을 하시었다.<나의 제자 이 마하가섭
은 오는 미래 세상에 삼백만억의 여러 부처님 세존을 친견하고 받들어 공양하고 공경하며 존중하
고 찬탄하여,널리 여러 부처님의 한량없는 큰 법을 설하고 최후의 몸으로 성불하리니,그 이름은
광명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이리라.나라 이름은 광
덕이요 겁의 이름은 대장엄이며, 부처님 수명은 십이 소겁이요 정법이 세상에 머물기는 이십 소겁
이며 상법도 이십 소겁을 머무르게 되리라.그 나라는 장엄하게 꾸며지고 여러 가지 더럽고 악한
것과 기와,돌,가시덤불이나 부정한 오물이 없으며,그 땅은 평평하고 바르며 높고 낮은 구렁과 언
덕이 없으며,유리로 땅이되고 보배나무가 나란히 줄지어 서 있으며,황금으로 줄을 꼬아 길의 경계
를 표시하고 여러 보배로 된 꽃을 뿌려서 두루 맑고 깨끗하게 하리라,그 나라의 보살은 한량없는
천억이며 여러 성문들도 또 수없이 많으며 마의 장난이 없느니라,비록 마구니나 그런 백성이 있더
라도 다 부처님 법을 보호하고 지키느니라.이때,세존께서는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
하시었다.비구들아 잘듣거라 부처님의 눈으로써 가섭존자 내가보니 많고많은 겁을지나 미래오는
세상에서 부처님을 이루리라 그세상에 계신세존 삼백만억 부처님을 받들어서 공양하고 정성으로
친견하여 불지혜를 얻기위해 맑은범행 잘닦으며 법 계 의 가장높은 양족존께 공양하고 위가없는
높은지혜 일심으로 닦고익혀 최 후 의 그몸으로 부처님이 되시리라 그나라는 청정하여 유리로써
땅이되고 여러가지 보배나무 도로마다 즐비하며 황금줄로 경계하니 보는사람 기뻐하고 향기좋은
여러꽃을 항상흩어 뿌리오며 여러가지 아름다운 보배로써 장엄하니 그국토는 평평하여 언덕구렁
따로없고 많고많은 보살대중 그수효를 알수없네 마음들이 부드럽고 큰신통을 얻었으며 부처님의
대승경전 받들어서 간직하고 성문대중 번뇌없는 그최후에 몸을얻은 대법왕의 아들들도 그수효가
많고많아 천안으로 볼지라도 능히세지 못하리라 그부처님 누릴수명 열두소겁 오랜세월 정법세상
머무름은 이십소겁 될것이며 상법또한 이십소겁 그와같은 세월이니 광명세존 그부처님 하시는일
이렇노라
2. 이때,대목건련과 수보리와 마하가전연 등이 다 송구스러워하고 두려워하며 일심으로 합장하고 부
처님의 거룩한 얼굴을 눈도 깜박이지 않고 우러러보며 똑같은 소리로 게송을 함께 말하였다.
대웅세존 부처님은 석씨문중 법왕이라 저희모든 중생들을 불쌍하게 여기시어 미묘하고 거룩하신
부처말씀 주옵소서 우리마음 아시고서 수기하여 주신다면 감로수로 열을식혀 시원함과 같나이다
주린배로 헤매다가 대왕성찬 만났어도 마음들이 두려워서 감히먹지 못하오며 만일왕이 먹으라면
그때서야 먹을지니 우리들도 이와같아 소승에늘 있으면서 허물만을 생각하며 부처님의 높은지혜
어찌하면 얻을손가 구할길을 몰랐었네 너희들도 성불한다 부처음성 들었어도 근심품고 두려워서
선뜻이해 못하지만 만일수기 주신다면 이제편안 하오리다 대웅세존 부처님이 세상편케 하시려고
주린이를 그가르침 지극정성 받으리라
2장 세 성자가 수기를 받다
1. 이때,세존께서 여러 큰 제자들의 마음에 생각하는 바를 알으시고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이
수보리는 앞으로 오는 세상에 삼백만억 나유타의 부처님을 친견하여 받들어 모시며 공양하고 공경
하며 존중하고 찬탄하여,항상 몸과 마음의 깨끗한 행을 닦아 보살도를 갖추어 최후몸에 성불하리
니,그 이름은 명상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이며,겁의
이름은 유보요 나라 이름은 보생이니라.그 국토는 평탄하며 파려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
며,언덕,구렁,모래,자갈,가시덤불이나 더러운 오물이 없고 보배꽃이 땅을 덮어 산하대지가 두루 맑
고 깨끗하리라.그 나라 백성들은 모두 보배로운 집이나 진귀하고 아름다운 누각에 살며,성문제자
는 한량없고 가이없어 숫자로나 비유로도 알 수 없으며,여러 보살들도 무수하여 천만억 나유타 이
니라.부처님의 수명은 십이 소겁이요 정법이 세상에 머물기는 이십 소겁이며 상법도 또한 이십 소
겁을 머무르리라.그 부처님은 항상 허공에 계시면서 중생을 위하여 법을 설하시고 한량없는 보살
과 성문들을 제도하리라. 이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여러모든
비구들아 내가이제 말하노니 너희들은 일심으로 나의말을 잘들으라 나의제자 수보리는 오는세상
성불하여 부처님을 이루리니 그이름은 명상이라 한량없는 만억부처 찾아뵙고 공양하며 부처님의
행을따라 큰도점차 갖추어서 그최후에 받은몸이 삼십이상 좋은모양 단정하고 미묘하기 보배로운
산과같고 그부처님 불국토는 장엄하고 깨끗하니 이르보는 사람마다 사랑하고 기뻐하며 부처님은
그가운데 무량중생 제도하네 그부처님 법안에는 보살들이 많이있어 모두근기 영리하여 불퇴법륜
굴리오니 명상부처 그국토가 보살로서 장엄되고 성문들도 많고많아 셀수없이 많은수라 모두다들
삼명얻고 여섯신통 갖추어서 팔해탈에 머무르며 큰위덕이 있느니라 그부처님 설법하사 나타내는
신통변화 한량없고 가이없어 불가사의 일이오니 항하강의 모래같은 여러천상 사람들이 모두같이
합장하고 부처말씀 들으리라 부처님의 그수명은 십이소겁 될것이요 정법세상 머물기는 이십소겁
될것이며 상법또한 마찬가지 이십소겁 머무리라
2. 이때, 세존께서 다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나는 지금 너희들에게 말하노라.마하가전연
은 오는 세상에 여러 가지 공양물로 팔천억 부처님을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며,
모든 부처님이 열반하신 뒤에는 각각 탑과 절을 세우니 높이가 일천 유순이요 가로와 세로가 똑같
이 오백 유순이라 ,금.은.유리,자거,마노,진주.매괴 등의 칠보를 모아 이룩하고 온갖 꽃과 영락,바
르는 향,가루향,사르는 향과 증개,당번으로 탑과 절에 공양하리라.이런 일을 마친 뒤에 다시 이만
억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전과 같이 하고 이 여러 부처님께 공양을 마친 뒤에 보살도를 갖추어 마땅
히 성불하리니,그이름은 염부나제금광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인
사,불세존이리라.그 나라 땅은 평탄하고 또 유리로 땅이 되며,보배나무로 장엄되고 황금으로 줄을
꼬아 길을 경계하며,아름다운 꽃으로 땅을 덮어 두루 깨끗하고 맑아 보는 사람 기뻐하리라.또 네
가지 악도인 지옥,아귀,축생,아수라가 없고 많은 천상과인간과 여러 성문과 한량없는 만억의 보살
들이 그 나라를 장엄하리라.부처님의 수명은 십이 소겁이며 상법도 또한 이십 소겁을 머무르리라>
그때,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여기모인 비구들아 일심으로 잘들어라 내가하는 모든설법 진실하고 틀림없다 큰비구인 가전연은
가지가지 아름다운 좋고묘한 공양물로 여러부처 공양하고 부처님이 멸도한뒤 칠보탑을 일으켜서
아름다운 꽃으로써 부처님의 지혜얻어 등정각을 이루리니 그나라는 청정하리 한량없는 만억중생
남김없이 제도하고 시방세계 천상인간 많은공양 받으리니 부처님의 밝은광명 누가능히 당할손가
이와같은 밝은부처 그이름이 염부금광 많은보살 여러성문 일체유를 끊는이가 무량하고 무수하여
그나라를 장엄하리
3.이때,세존께서 다시 대중들에게 말씀하시었다.<내가 지금 너희들에게 말하노라.이 대목건련은 가
지가지의 공양물로 팔천의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며,모든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뒤에는 각각 탑과 절을 세우되 높이가 높이가 일천 유순이요 가로와 세로가 똑같이 오백 유순이 되
게 하리다.금,은,유리,자거,마노,진주,매괴 등의 칠보를 모아 이루고,여러 가지 꽃과 영락,바르는 향
사르는향, 가루향과 증개.당번으로써 공양하리라.이런 일을 마친 뒤에 다시 이백만억 부처님께 공
양하기를 또한 전과 같이 하고 반드시 성불하리니,그 이름은 다마라발전단향여래.응공,정변지,명행
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이리라.겁의 이름은 희만이요 나라의 이름은 의락이
며,그 나라의 땅은 평평하고 바르며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되며,진주로 된 꽃을 흩어 두
루 맑고 깨끗하여 보는 사람마다 기뻐하고,하늘과 사람이 많으며 보살과 성문도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으리라.부처님의 수명은 이십사 소겁이요 정법이 세상에 머물기는 사십 소겁이며 상법도 또한 사
십 소겁을 머무르리라> 이때,세존께서 이 뜻을 다시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나의제자 대목건련 지금몸이 다한뒤에 팔천이백 만억이신 여러세존 친견하고 불도위한 까닭으로
공양하며 여러부처 계신데서 청정범행 항상닦아 부처님법 받들기를 한량없이 오랜세월 그부처님
열반후엔 칠보탑을 세우리니 긴표찰은 황금이요 꽃과향과 기악으로 탑과절에 공양하고 보살도를
구족하여 의락이란 나라에서 부처님을 이루리니 부처님의 그이름은 다마라발전단향불 그부처님
누릴수명 이십사의 소겁이며 하늘인간 위하여서 불도항상 연설하네 한량없는 성문대중 항하강의
모래같아 삼 명 과 여섯신통 크게위덕 구족하며 많고많은 보살들은 뜻이굳고 정진하여 불지혜에
있으면서 물러나지 아니하리 그부처님 열반뒤에 정법상법 사십소겁 나의여러 제자들로 위덕모두
구족한이 그수효가 오백이라 하 나 도 빠짐없이 오는세상 성불하여 부처된다 수기주리 나와모든
제자들의 지난세상 인연들을 내가이제 말하노니 너희들은 잘들어라 <수기품 끝>
제 7 화성유품
1장 근본을 들어 말하다
1,그때,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지나간 과거 한량없고 가이없는 불가사의한 아
승지 겁에 한 부처님이 계셨으니,그 이름은 대통지승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
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이며.그 나라 이름은 호성이요 겁의 이름은 대상이었느니라.여러 비구들아
그 부처님 열반하신 지가 매우 오래 되었으니,비유하면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땅을 어떤 사람
이 갈아서 먹물로 만들어 그것을 가지고 동방으로 일천 국토를 지나서 티끌만한 먹물 한 점을 떨어
뜨리고,또 일천 국토를 지나 먹물 한 점을 떨어뜨리며,이와 같이 옮겨 다니면서 땅덩어리로 된 먹물
이 다하도록 하였다면 너희들의 생각은 어떠하냐.이 여러 나라는 수학 선생이나 수학을 잘하는 제
자라도 능히 그 끝을 알 수 없고 그 수를 알 수 없느니라><그러하나이다,세존이시여><여러 비구들
아,이 사람이 지나간 국토 가운데 먹물이 떨어진 곳이나 떨어지지 아니한 곳을 모두 부수어 티끌로
만들어서 그 티끌 하나를 일 겁이라고 하더라도,그 부처님이 열반하신 지는 이 수보다 더 오래되어
한량없고 가이없는 백천만억의 아승지 겁이니라.나는 여래의 지혜롭게 보는 힘으로 그렇게 오래된
옛일을 오늘의 일처럼 볼 수 있느니라> 그때,새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
다.
지난세상 생각하니 한량없는 오랜옛날 부처님이 계셨으니 그이름은 대통지수 어떤사람 힘을써서
삼천대천 큰땅덩이 먹물로써 모두갈아 그먹물을 다가지고 일천국토 지나면서 한방울씩 떨어뜨려
이와같이 전전하며 그먹물이 다한뒤에먹물떨어진국토거나 안떨어진 여러나라 가는티끌 만들어서
한티끌이 일겁되도 저부처님 열반하심 그보다도 수가많아 한량없고 가이없는 길고도먼 겁이니라
걸림없는 여래지혜 저부처님 멸도함과 성문보살 아는것이 오늘멸도 봄과같다 비구들아 바로알라
마묘하신 불지혜는 샌이없고 걸림없어 무량한겁 통하노라
2장 옛 인연을 펴다
1.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대통지승 부처님의 수명은 오백사십만억 나유타 겁이
니라.그 부처님이 처음 도량에 앉으시어 마구니를 깨뜨리고 위없이 높고 바른 부처님의 지혜를 얻
으려고 하였으나,모든 부처님 법이 앞에 나타나지 아니하므로 일 소겁에서 십 소겁에 이르도록 가
부좌를 하시고 몸과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하였지마는,모든 부처님 법이 아직도 나타나지 아니하였
느니라.이때,도리천의 여러 하늘이 그 부처님을 위하여 보리수 아래 사자좌를 펴니 높이가 일 유순
이라,부처님께서는 이 자리에 앉으시어 마땅히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으리라 하시며 자리
에 앉으시어 마땅히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으리라 하시며 자리에 앉으시었느니라.이때,여
러 범천왕들이 여러 가지 하늘꽃을 비처럼 내리니 일백 유순이나 쌓이고,향기로운 바람이 불어와
서 마르고 시든 꽃은 날려버리고 다시 새로운 꽃을 내리었느니라. 이런한 일이 끝이 없어 십 소겁
동안을 부처님께 공양하였으며 또 열반하실 때까지 항상 이 꽃비를 내리었느니라.사천왕과 여러 하
늘은 그 부처님께 공양하기 위하여 늘 하늘북을 울리고,그밖의 여러 하늘은 하늘기악을 연주하니,
십 소겁을 다하고 열반하실 때까지 또한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여러 비구들아,대통지승 부처님께서
는 십 소겁을 지나서야 모든 부처님 법이 앞에 나타나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이루셨느니라.
2.그 부처님께서 출가하시기 전에 열여섯 명의 아들이 있었으니 첫째 아들의 이름은 지적 이었느니
라.모든 아들은 각각 여러 가지 보배롭고 훌륭한 장난감을 가지고 있었으나 아버지가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이루셨다는 말을 듣고는 모두 보배를 버리고 부처님 계신곳으로 찾아가니 그 어머니
는 눈물을 흘리면서 떠나 보내었느니라.그의 할아버진인 전륜성왕은 일백의 큰 신하들과 그 외에
백천만억의 백성들에게 둘러싸여 도량에 나가 대통지승 부처님을 친근하고 공양하며 공경하고 존중
하고 찬탄하려고,이에 이르러 머리 숙여 예배한 뒤 부처님을 돌고서는 일심으로 합장하고 세존을
우러러보면서 게송으로 찬탄하였느니라.
3.큰위덕의 세존께서 중생제도 하시려고 억만년을 지나서야 부처님이 되셨으니 여러소원 다갖추고
거룩하기 끝이없네 세존매우 희유하사 십소겁을 한자리에 온 몸 과 손발들을 움직이지 않으시어
고요하고 편안하며 마음항상 맑으시고 그마음이 산란커나 어지럽지 않으시니 마침내는 적멸하여
무루법에 머무셨네 세존께서 편안하게 성불하심 뵈옵나니 저희들은 이익얻어 크게기뻐 하나이다
중생고뇌 항상해도 스승없고 어두워서 고통끊고 해탈없는 그런길을 알지못해 세월따라 악만늘고
하늘인간 적어지며 어둠속만 파고들어 부처이름 못들었네 안온하고 위없는도 부처님이 얻으시니
저희들과 하늘인간 큰이익을 얻으므로 머리함께 조아리어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4.이때,열여섯 왕자는 게송으로 부처님 찬탄을 마치고 세존께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려 주시기를 간
청하고 다함께 이렇게 여쭈었느니라.<세존이시여,세존께서 하시는 설법은 저희들을 편안케 하오니
저희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여러 하늘과 인간들을 이롭고 행복하게 하옵소서>그리고는 다시 게송으
로 말하였느니라.이세상에 다시없이 복덕으로 장엄하사 무상지혜 얻은세존 세상위해 설하소서 저희
들과 여러중생 해탈시켜 주시려니 분별하여 보이시고 지혜얻게 하옵소서 만일저희 성불하면 중생또
한 따르리니 세존께서 중생들의 깊은마음 아시옵고 행할도와 지혜의힘 욕락등과 닦은복덕 지난세상
지은업을 세존이미 아시오니 마 땅 히 위가없는 법을전해 주옵소서
5.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다.<대통지승 부처님이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으셨
을 때 시방의 오백만억 모든 부처님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그 나라 가운데 위엄있는 햇빛과
달빛이 능히 비치지 못하던 깊고 어두운 곳까지 크게 밝아지니,중생들이 서로 보며 말하기를 이 같
은 일이 어찌하여 홀연히 일어나는가!> 하였느니라.또한 그 나라의 모든 하늘의 궁전과 범천의 궁전
까지 여섯까지 여섯 가지로 진동하며 큰 광명이 널리 비쳐 세계에 두루 가득차니 모든 하늘의 광명
보다 더울 밝았느니라.
6.이때,동방의 오백만억 모든 국토 가운데 있는 범천궁전에 광명이 비치는데 다른 때보다 더 밝았느
니라.여러 범천왕들이 생각하기를 <지금 궁전에 비친 광명은 예전에 일찍이 없던 일이니 무슨 인연
으로 이런 상서가 나타나는가>하였느니라.이때,여러 범천왕들이 서로 처다보며 이 일을 함께 의논
하는데 그때 대중가운데 한 대범천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구일체라,모든 범천 대중을 위하여 게송으
로 말하였느니라.우리들의 궁전에는 전에없던 이밝은빛 그원인은 무엇인가 서로함께 찿아보자 대덕
스승 나심인가 부처님의 출현인가 이와같은 큰광명이 시방세계 밝히도다 이때,오백만억 국토의 여
러 범천왕이 궁전과 함께 여러 가지 하늘꽃을 그릇에다 가득 담아 서쪽으로 가면서 이 상서로움을
찾다가,대통지승여래께서 도랸의 보리수 아래 사자좌에 앉아 계시고 그 주위에 여러 하늘.용왕.건
달바.긴나라.마후라가.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이 둘러서서 공경하며,열여섯 왕자들이 부처님께 진리
의 수레바퀴를 굴려 주시기를 간청하는 것을 보았느니라.이때,범천왕들도 머리 숙여 부처님께 예배
하고 부처님 주의를 백천 번이나 돌고는 하늘꽃을 부처님 위에 뿌리니 그 뿌린 꽃이 수미산과 같으
며,아울러 부처님께서 앉으신 보리수에도 공양을 하니 그 보리수의 높이는 십 유순이었느니라,꽃
공양을 마치고 각각 궁전을 그부처님께 받들어 올리며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오직 저희들을 불쌍
히 여기시어 이익되게 하옵시고 드리는 이 궁전을 원하옵나니 받아 주옵소서>이때,범천왕들이 부처
님 앞에서 한결같은 마음으로 소리를 같이 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세존께서 드무시어 만나뵙
기 어려워라 무량공덕 갖추시어 일체능히 구하시며 하늘인간 스승되어 중생들을 위하시니 시방세계
여러중생 큰이익을 입나이다 우리들이 찾아온곳 오백만억 먼국토며 선정락을 다버린뜻 부처공양 위
함이라 지난세상 복덕으로 장엄하온 여러궁전 세존님께 바치오니 오직받아 주옵소서 이때,여러 범
천왕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여 마치고 각각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원하옵나니 세존이시여,진
리의 수레바퀴를 힘차게 굴리시어 중생을 제도하시고 해탈케 하시며 열반의 길을 열어 주옵소서>하
고는 다시 여러 범천왕이 일심으로 소리를 같이 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훌륭하신 양족존은 무
량한법 연설하사 대자대비 큰힘으로 중생제도 하옵소서 이때,대통지승여래께서 말없이 이를 허락하
시었느니라.
7.여러 비구들아,동남방에 있는 오백만억 국토의 여러 대범천왕이 각기 자기의 궁전에 옛날에 없던
밝은 광명이 비치니,이것을 보고 기뻐 뛰며 마음들이 희유하여 서로 찾아가서 이일을 의논하였느니
라.이런일은 무슨인연 밝은상서 나타나니 우리들의 모든궁전 전에없던 광명이라 대덕께서 나심인가
부처출현 하심인가 일찍못본 이상서를 일심으로 찾아보세 천만억의 많은국토 지나가도 찾으리라
아마중생 제도하려
부처출현 하셨는가 이때,오백만억의 범천왕들이 궁전과 함께 각각 그릇에다 여러 가지 하늘꽃을 가
득 담고 서북쪽으로 함게 가면서 이 상서를 찾다가,대통지승여래께서 도량의 보리수 아래 사좌자에
앉으시고 모든 하늘 ,용왕,건달바,긴나라,마후라가와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이 둘러서서 공경하고,
또 열여섯 왕자들이 부처님께 진리의 수레바퀴를 굴리시기를 간청하고 있는 것을 보았느니라. 이때
여러 범천왕이 머리 숙여 부처님께 예배하고 백천 번이나 부처님 주위를 돌고는 하늘꽃을 부처님
위에 뿌리니 그 뿌린 꽃이 수미산과 같으며,아울러 부처님이 계시는 보리수에도 꽃공양을 마치고
각각 가지고 온 궁전을 그 부처님께 받들어 올리며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세존께서는 저희들을 저
희들을 가엾고 불쌍히 여기시어 이익되게 하옵시고 드리는 이 궁전을 원하옵나니 받아 주옵소서>
이때,여러 범천왕들이 부처님 앞에서 일심으로 소리를 같이 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 성주이신
하늘의왕 가릉빈가 음성으로 중생위해 설법하니 우리모두 공경하네 세존매우 드무시어 출현하기
어려워서 일백팔십 오랜겁에 부처님이 안계시니 삼악도는 충만하고 하늘중생 줄어드네 이제부처
나오시어 중생들의 눈이되니 세간모두 귀의하며 온갖것은 구원받고 세상모든 중생들의 아버지가
되시어서 불쌍하게 여기시고 큰이익을 주심이라 우리들이 지난세상 지성으로 쌍은복덕 오 늘 날
이와같이 세존님을 만나뵙네 그때,여러 범천왕들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고 각각 이런 말을 하
였느니라.<오직 원하옵나니 세존이시여,모든 중생을 가엾고 불쌍히 여기시어 진리의 수레바퀴를 힘
차게 굴리시고 중생을 제도하여 해탈케 하옵소서> 이 여러 범천왕들이 일심으로 같은 소리를 내어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크신성인 세존께서 큰법륜을 굴리시어 여러가지 법모양을 나타내어 보이시
고 고뇌하는 우리중생 제도하여 주시오며 그중생들 마음마다 기쁘도록 하옵시니 중생들은 이법듣고
제도되어 천상나며 여러악도 줄어들고 착한사람 많아지네 이때,대통지승여래께서 말없이 그를 허락
하셨느니라.
8.또 여러 비구들아,남방 오백만억 국토의 여러 대범천왕이 각각 자기들의 궁전에 예전에 보지 못하
던 광명이 비치거늘,기쁨에 넘쳐 뛰면서 귀중한 마음을 내어 곧 서로 찾아가서 이 일을 함께 의논하
였느니라.<무슨 인연으로 우리들 궁전에 이런 큰 광명이 비치는가> 그 대중 가운데 묘법이라는 한
대범천왕이 있어 여러 범천의 중생을 위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우리들의 궁전마다 광명매우
밝고밝아 이런일은 무슨인연 이상서를 찾아보리 백천겁을 지나도록 이런상서 없어나니 큰스승이
나심인가 부처출현 하심인가 이때,오백만억 여러 범천왕이 궁전과 함께 여러 가지 하늘꽃을 가득
담은 그릇을 가지고 북방으로 함께 가면서 이 상서를 찾다가,대통지승여래께서 도량의 보리수 아래
사자좌에 앉으시고 여러 하늘.용왕.건달바.긴나라.마후라가와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이 둘러서서
공경하고,또 열여섯의 왕자들이 부처님께 진리의 수레바퀴를 힘차게 굴리시기를 간청하는 것을 보
았느니라.이때,여러 범천왕들도 부처님께 머리 숙여 예배하고 부처님 주위를 백천 번이나 돌고는
곧 하늘꽃을 부처님 위에 뿌리니 그 뿌린 꽃은 수미산과 같으며,아울러 부처님 계신 보리수에도 꽃
공양을 마치고 각각 가지고 온 궁전을 그 부처님께 바치며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오직 원하옵나니
저희들을 가엾고 불쌍히 여기시어 이익되게 하시고 드리는 궁전을 받아주옵소서>이때.여러 부처님
앞에 나아가 일심으로 같은 소리를 내어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여러번뇌 깨뜨리신 세존뵙기 어려
워라 백삼십겁 다지나고 이제한번 만나뵙네 목마르고 굶는중생 법비내려 충만하니 예전에는 보지못
한 한량없는 지혜일세 우담발화 꽃피듯이 오래이고 먼세월에 출현하는 부처님을 오늘에야 만났으니
광명으로 장엄스런 저희들의 여러궁전 세존께선 대자비로 오직받아 주옵소서 그때,여러 범첨왕이
게송으로 부처님을 찬탄하고 각기 이렇게 말하였는니라.<오직원하옵나니 세존께서는 진리의 수레
바퀴를 힘차게 굴리시어 모든 세간과 여러하늘 .마구니.범천.사문과 바라문들을 다 편안함을 얻게
하시고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옵소서>이때,여러 범천왕이 일심으로 같은 소리를 내어 게송으로 말하
였느니라.원하오니 세존께서 위없는법 굴리시어 큰법북을 울리시고 큰법라를 부시면서 큰법비를 널
리내려 중생제도 하옵소서 저희들이 모두함께 귀이하여 바라오니 멀고깊은 음성으로 설법하여 주옵
소서 이때,대통지승여래께서 말없이 이를 허락하시었느니라.또한 서남방과 하방세계까지도 이와 같
은 일이 있었느니라.
9.그때,상방의 오백만억 국토의 여러 대범천왕이 다 궁전에 광명이 찬란하게 비치어 머무는 것을 보
고,예전에 없던 일이라 크게 기뻐하고 뛰며 거룩한 마음을 내어 곧 서로 찾아가서 이일을 함께 의논
하기를 <무슨 인연으로 우리들의 궁전에 이 광명이 비치는가>하였느니라. 그 대중 가운데 한 대범
천왕이 있으니 이름이 시기라,그가 여러 범천대중을 위하여 게송으로 말하였느니라.지금무슨 인연
인가 우리들의 궁전마다 위덕광명 밝았으니 옛날없던 장엄이라 미묘하고 아름다워 듣도보도 못했거
늘 큰스승이 나셨는가 부처출현 하심인가 그때, 오백만억의 여러 범천왕이 궁전과 함께 각각 그릇
에다 여러 가지 하늘꽃을 가득 담고 하방으로 함께 가면서 이 상서를 찾다가,대통지승여래께서 도
량의 보리수 아래 사자좌에 앉아 계시고 그 주위에 여러 하늘,용왕.건달바,긴나라,마후라가와 사람
과 사람아닌 이들이 공경하여 둘러 서 있으며,열여섯 왕자가 부처님께 진리의 수레바퀴를 힘차게
굴려 주시기를 간청하는 것을 보았느니라.이때,여러 범천왕이 머리 숙여 부처님께 예배하고 부처님
주위를 백천 번이나 돌며 하늘꽃을 부처님 위에 뿌리니 뿌린 꽃이 수미산과 같으며,아울러 부처님
이 앉아 계신 보리수에도 꽃 공양을 마치고 각각 가지고 온 궁전을 그 부처님께 올리면서 이런 말을
하였느니라.<오직 저희들을 가엾고 불쌍히 여기시어 이익되게 하옵시고 드리는 이 궁전을 원하옵나
니 받아 주옵소서>이때에 여러 범천왕들이 부처님 앞에서 일심으로 같은 소리를 내어 게송으로 말
하였느니라 거룩하신 부처님들 세상고난 구하시려 삼계지옥 여러중생 부지런히 건져내며 넓은지혜
세존께서 불쌍하온 중생위해 감로문을 열어주어 모두제도 하옵시네 길 고 긴 오랜세월 부처님이
안계실적 헛 되 이 보낸시간 시방세계 캄캄하고 삼악도만 점점늘어 아수라만 성하면서 하늘중생
줄어들고 죽어악도 떨어지며 부처님법 듣지못해 착한일은 아니하여 체력힘과 지혜들이 모두다들
줄어드네 죄업지은 인연으로 즐거움을 다잃고서 삿된법에 걸리어서 선한법을 모르므로 부처교화
못받아서 악한길만 떨어지네 부처님은 세간의눈 오랜만에 나타나사 고통받는 여러중생 불쌍하게
여기시어 최정각을 이루시니 저희마음 즐거웁고 그밖에도 모든중생 감탄하고 기뻐하네 광명비쳐
장엄스런 저희들의 여러궁전 세존님께 바치오니 부디받아 주옵소서 이와같은 공덕으로 일체널리
미치어서 저희들과 여러중생 부처님도 이루리라 이때,오백만억의 여러 범천왕이 게송으로 부처님
찬탄을 마치고 각기 부처님께 여쭈었느니라.<원하옵나니 세존이시여,진리의 수레바퀴를 힘차게 굴
리시어 편안하게 하옵시고 제도하여 해탈하게 하옵소서>이때,여러 범천왕이 게송으로 말하였느니
라.거룩하신 세존께서 법 륜 을 굴리시고 감로북을 울리시어 고뇌속에 빠진중생 제도하여 인도하
고 열반의길 보이소서 저희들이 간절하게 세존님께 원하오니 불쌍하온 중생위해 미묘하신 음성으로
무량한겁 익힌법을 널리설해 주옵소서
10.이때,대통지승여래께서 시방세계의 여러 범천왕들과 열여섯 왕자의 청을 받으시고 열두 가지 수
행의 법륜을 세 번 거듭 말씀하시었으니,사문이나 바라문 혹은 하늘.마왕 범천 그리고 다른 세간에
서는 능히 설하지 못하느니라.여래께서 설하시기를 <이것이 괴로움이며,이것이 괴로움의 모임이며
이것이 괴로움이 없어짐이며,이것이 괴로움울 없애는 길이라,>하시고 또한 널리 십이인연의 법을
말씀하시었느니라.<무명을 인연하여 행이 생기고, 행을 인연하여 식이 생기고,식을 인연하여 명색
이 생기고,명색을 인연하여 육입이 생기고,육입을 인연하여 촉이 생기고,촉을 인연하여 수가 생기
고,수를 인연하여 애가 생기고,애를 인연하여 취가 생기고,취를 인연하여 유가 생기고,유를 인연하
여 생이 생기고,생을 인연하여 늙고 죽음과 근심,슬픔,고통,번뇌가 생기느니라.따라서 무명이 없어
지면 행이 없어지고,행이 없어지면 식이 없어지고,식이 없어지면 명색이 없어지고,명색이 없어지
면 육입이 없어지고,육입이 없어지면 촉이 없어지고,촉이 없어지면 수가 없어지고,수가 없어지면
애가 없어지고,애가 없어지면 취가 없어지고,취가 없어지면 유가 없어지고,유가 없어지면 생이 없
어지고,생이 없어지면 늙고 죽음과 근심,슬픔,고통,번뇌가 없어지느니라> 부처님께서 하늘과 인간
대중에게 이 법을 말씀하실 때 육배만억 나유타 사람들이 일체세간법의 영향을 받지 아니한 까닭
으로 모든 번뇌를 벗어나서 마음의 해탈을 얻고,모두 깊고 미묘한 선정과 삼명과 육신통을 얻어 여
덟 가지 해탈을 갖추었느니라.두 번째와 세 번째와 네 번째의 법을 말씀하실 때도 천만억 나유타의
항하 모래수 같은 많은 중생들이 또한 온갖 세간법의 영향을 받지 아니한 까닭으로 모든 번뇌를 벗
어나서 마음에 해탈을 얻었으며,그 후로 여러 성문대중들도 한량없고 가이없어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어느니라.
11.이때,열여섯 명의 왕자는 다 어린 동자로 출가하여 사미가 되었는데 육근이 청정하고 지혜가 밝으
며,일찍이 백천만억의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고 맑고 깨끗한 행을 닦아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구하고자 부처님께 여쭈었느니라.<세존이시여,이 한량없는 천막억 대덕의 성문들이 이미 다 높은
덕을 성취하였나이다.세존이시여,저희들을 위하시어 마땅히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의 가르침을
말씀하여 주옵소서.저희들이 듣고 다함께 닦고 배우겠나이다.세존이시여,저희들은 간절한 마음으
로 여래의 지견을 원하옵나니 이 마음 깊이 생각하는 바를 부처님께서는 스스로 증득하시어 아시
리이다.>이때,전륜성왕이 거느리고 온 대중 가운데 팔만억의 사람이 열여섯 왕자가 출가하는 것을
보고 자기들도 출가하기를 원하니 왕은 즉시 허락하였느니라.
12.이때, 그 부처님께서 사미승들의 청을 받으시고 이만 겁을 지나서 사부대중들에게 이 대승경을 설
하시니 이름이 (묘법연화경)이라,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옹호하고 보호하시는 경이
이니라.이 경을 다 설하시니,열여섯의 사미승은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위하여 다함께 받아
가지고 읽고 외워서 깊은 뜻에 통달하였느니라.
13.이 경을 설할 때 열여섯의 보살사미는 다 믿고 받았으며 성문대중 가운데도 또한 믿고 이해하는
이가 있었으나 그 밖의 천만억 종류나 되는 다른 중생들은 모두 의심을 하였느니라.부처님께서는
팔천 겁 동안을 쉬지 않고 이경을 말씀하셨으며,이 경을 다 설하시고는 곧 고요한 방에 들어가시
어 팔만 사천 겁 동안을 선정에 드시었느니라.
14.이때.열여섯 보살사미는 부처님께서 고요한 방에서 선정에 드신 것을 알고 각각 법의 자리에 올라
가서 팔만 사천 겁 동안 사부대중을 위하여 묘법연화경을 널리 분별하여 설하니,그 하나하나가 모
두 육백만억 나유타 항하강의 모래수 같은 중생들을 제도하여 가르쳐 이롭고 기쁘게 하였으며,위
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일으키게 하였느니라.
15.대통지승 부처님께서는 팔만 사천 겁을 지나서 삼매로부터 일어나시어 법의 자리에 나아가 편안
히 앉으시고 여러 대중에게 말씀하시었느니라.<이 열여섯의 보살사미는 매우 희유하여 여섯 감관
이 뛰어나 영리하고 지혜가 밝고 총명하며,일찍이 한량없는 천만억 여러 부처님께 공양하고 여러
부처님 계신 데서 항상 맑고 깨끗한 범행을 닦아 부처님 지혜를 받아가지고 중생들에게 지혜를 열
어보이고 중생들로 하여금 부처님 지혜에 들어가게 하였으니, 너희들은 모두 이 열여섯 보살을 자
주 친근하여 공양할지니라,왜냐하면 만일 성문과 벽지불과 여러 보살들이 이 열여섯 보살이 설하
는 경과 법을 믿고 받아가지고 훼손하지 않고 비방하지 않으면 다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인 부처님 지혜를 얻기 때문이니라>
3장 지금의 인연을 말하다
1.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었느니라.<이 열여섯 보살은 항상 이 묘법연화경을 즐겨 설
하였으며,하나하나의 보살이 교화시킨 육백만억 나유타 항하강의 모래수 같은 중생들은 세상에 태
어날 때마다 보살들과 함게 하여 그들을 따라 법을 듣고 다 믿고 이해하니,이러한 인연으로 사만억
의 여러 부처님 세존을 만나 뵈었으나 아직도 끝나지 아니하였느니라.
2.여러 비구들아,나는 지금 너희들에게 말하노라.저 부처님의 제자인 열여섯 사미승은 지금 모두 위
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어 시방의 국토에서 현재 설법을 하되 한량없는 백천만억의 보살과 성
문들이 그들의 권속이 되었느니라.그 가운데 두 사미는 동방에서 성불하니,첫째 이름은 아촉으로
환희국에 계시고 둘째 이름은 수미정이니라.동남방에 계시는 두 부처님은 첫째 이름이 사자음이요
둘째 이름은 사자상이며,남방에 계시는 두 부처님은 첫째 이름이 허공주요 둘째 이름은 상멸이며,
서남방에 계시는 두 부처님은 첫째 이름이 제상이요 둘째 이름은 범상이며,서방의 두 부처님은 첫
째 이름이 아미타요 둘째 이름은 도일체세간고뇌이며,서북방의 두 부처님은 첫째 이름이 다마라발
전단향신통이요 둘째 이름은 수미상이며,북방의 두 부처님은 첫째 이름이 운자재요 둘째 이름은 운
자재왕이며,동북방의 부처님 이름은 괴일체세간포외이며,열여섯째는 나 석가모니불이니 이 사바세
계에서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성취하였느니라.
3.여러 비구들아,우리가 전에 사미승으로 있을때에 각각 한량없는 백천만억 항하강의 모래수 같은 중
생들을 교화시켰으며,나를 따라 그들이 법을 들음은 위없이 높고 바른 깨달음을 위함이니라. 이 여
러 중생들이 아직도 성문의 경지에 머무르는 이가 있어 내가 항상 위없이 높고 바른 부처님의 지혜
로 교화하니,이들은 모두 이 법으로써 부처님 도에 점점 들게 되리라.왜냐하면 여래의 지혜는 믿기
도 어렵고 알기도 어렵기 때문이니라.사미승으로 있을 때에 교화시킨 한량없는 항하강의 모래수 같
은 중생들은 너희들 여러 비구와 내가 멸도한 뒤에 미래 세상에 태어날 성문제자들이니리라.
4.내가 멸도한 뒤에 어떤 제자가 있어 이 경을 듣지도 못하고 보살의 행할 바를 알지도 못하며 깨달지
도 못하면서 스스로 얻은 공덕으로 멸도하였다는 생각을 내어 열반에 든다고 하면 내가 다른 나라
에서 이름을 달리하여 성불하리니,이 사람이 비록 멸도하였다는 생각을 내어 열반에 들었으나 그
국토에서 부처님의 지혜를 다시 구하여 이 경을 얻어 들어리라.이는 오직 일불승으로써 멸도를 얻
을 것이요 다시 다른 승은 없으므로,여러 여래께서 방편으로 말씀하신 법을 제외되느니라.
5.여러 비구들아,만일 여래께서 열반할 때에 이르러 대중들이 또한 청정하고 믿고 이해하는 것이 견
고하여 법의 빈 속성을 깨달아서 깊은 선정에 든 것을 알면, 곧 여러 보살과 성문대중을 모아놓고
그들을 위하여 이 경을 설하리니,세간에서는 이승으로 멸도를 얻을 수 없고 오직 일불승만으로 멸
도를 얻을 수 있느니라.
4장 비유로써 실상과 방편을 밝히다
1.비구들아,마땅히 알라.여래께서는 방편으로 중생의 성품 속에 깊이 들어가서 그들 뜻이 소승법을
좋아하며 오욕에 깊이 집착하여 있는 것을 아시고 이들을 위하여 열반법을 설하시나니,이런 사람이
들으면 곧 믿고 받느리라.
2.비유하면 오백 유순이나 되는 험난하고 나쁜길이 절벽으로 막혔으며 사람의 발자국마저 끊어져 두
렵고 무서운 곳을 많은 대중들이 이 길을 지나서 진귀한 보물이 있는 곳에 이르고자 하느니라.
3.한 인도자가 있었어니 총명한 지혜로 밝게 통달하여 그 험난한 길의 통하고 막혀있는 곳을 잘 알아
서 여러 사람을 거느리고 인도하여 이 험난하고 사나운 길을 통과하려고 하였느니라.
4.거느리고 가던 사람들이 길 가운데서 피로하고 게으름이 생겨 인도자에게 말하기를 <우리들은 극
도로 피로하고 겁이 나고 두려워서 더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으며 앞길이 아직도 멀다 하오니 이제
그만 되돌아가고 싶나이다>하였느니리.
5.인도자는 여러 방편이 많으므로 이런 생각을 하였느니라 <이 사람들은 참으로 불쌍하구나.어찌하
여 많은 보배를 버리고 돌아가려고 하는가>하고는 곧 방편을 써서 험난한 길 삼백 유순을 지난 도중
에 하나의 변화성을 만들어 놓고 여러 사람들에게 말하였느니라.<너희들은 무서워하지도 말고 되돌
가지도 말라. 이제 이 큰 성에 들어가서 마음대로 할 수 있다.만일 이 성 안에 들어가면 몸과 마음이
즐겁고 편안할 것이며 또한 앞의 보물이 있는 곳에 가려고 하면 능히 갈 수 있으리라>이때,피로에
지친 사람들이 마음에 크게 기뻐하며 일찍이 없던 일이라 찬탄하였느니라.<우리들이 이제야 이 험
하고 사나운 길을 모면하고 즐겁고 편안함을 얻었도다> 이 모든 사람들이 앞에 있는 변화로 만든 성
안에 들어가서 이미 제도되었다는 생각을 하며 편안하다는 생각을 내었느니라.
6.이때,인도자는 이 많은 사람들이 이미 휴식을 얻어 피로함이 없어진 것을 알고 곧 변화로 만든 성을
없애고 여러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들은 따라오라,보물 있는 곳이 가까우니라.먼저 있던 큰 성
은 그대들을 휴식시키려고 내가 변화로 만들었노라> 하였느니라.
5장 방편과 실상을 나타내다
1.여러 비구들아,여래도 또한 이와 같이 이제 너희들을 위하여 훌륭한 인도자가 되어 온갖 나고 죽고
번뇌하는 악한 길이 험난하고 길고 먼 것을 여의게 하며 제도할 바를 아느니라.
2.만일 중생이 부처님의 지혜인 최고의 경지만을 듣게 되면 부처님을 만나 뵈려고도 아니하며 친근하
지도 아니하여 이렇게 생각하느니라.<부처님의 도는 멀고 멀어서 오래도록 부지런히 고행을 닦아야
만 필경에 성취하리라>
3.부처님께서는 그 마음이 약하고 졸렬함을 아시고 방편의 힘으로 중도에서 휴식을 시키기 위하여 두
가지 열반을 말씀하시었느니라.
4.만일 중생이 성문과 연각의 두 경지에 머무르면 여래께서는 이때 그들을 위하여 말씀하시되,너희들
은 할 바를 아직 다하지 못하였노라.너희가 머물러 있는 경지는 부처님의 지혜에 가까우니 반드시
관찰하고 헤아려 보아라.너희들이 얻은 열반은 진실이 아니요 다만 여래가 방편의 힘으로 오직 하
나의 깨달음의 길인 일불승을 분별하여 삼승으로 설한 것이니,마치 저 인도자가 쉬어가게 하기 위
하여 신통력으로 큰 성을 만들었다가 휴식이 다 된 줄을 알고 말하기를<보물이 있는 곳은 가까우니
라.이 성은 진실이 아니며 내가 신통력으로 만들었을 뿐이라>.고 한것과 같느니라> 이때,세존께서
이 뜻을 다시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6장 옛 인연을 게송으로 읊다
1.대통지승 부처님이 절에앉아 십겁동안 부처님법 보지못해 성불하지 못하였네 하늘귀신 용왕들과
아수라의 무리들이 하늘꽃비 항상내려 그부처님 공양하고 모든하늘 북을울려 기악들을 연주하며
향기롭게 부는바람 새로운꽃 또내리네 십소겁을 지난뒤에 마침내는 성불하니 하늘인간 할것없이
마음들이 기뻐뛰네
2.저부처님 십육왕자 천만억의 권속들로 공경받고 둘러싸여 부처님을 찾아가서
3.머리숙여 예배하고 법바퀴를 간청할제 성자시여 법비내려 그득하게 하옵소서 세존뵙기 어려워라
오랜세월 한번오셔 중생들을 깨우치려 일체모두 진동하네
4.동 방 의 여러세계 오백만억 국토마다 범천궁전 비친광명 전에없던 일이어라 여러범천 상서보고
부처님께 찾아와서 하늘꽃을 공양하고 좋은궁전 바치면서 진 리 의 수레바퀴 힘 차 게 굴리시길
일심으로 청하면서 게송으로 찬탄하나 때가아직 아니노라 묵묵하게 계시거늘 삼 방 과 사유상하
온세상의 범천들도 꽃과궁전 공양하며 위없는법 청하옵네 세존뵙기 어렵나니 본 래 의 대자비로
감로의문 넓게열어 무상법륜 굴리소서
5.무량지혜 세존께서 간절한청 받으시어 사제법과 십이인연 여러가지 설하신법 무명에서 죽음까지
인연따라 생기므로 이와같은 많은환난 너희모두 응당알라 이법널리 설하실때 육백만억 많은중생
모든고통 다여의고 아라한이 되었다네 제이법을 설하실때 천만억의 항하중생 세간법을 받지않아
아라한을 또이루며 그후부터 성불한이 한량없이 수가많아 만억겁을 헤아려도 끝간데를 알수없네
6.이때십육 왕자들이 출가해서 사미되어 부처님께 청하는말 대승법을 설하소서 우리들과 따라온이
부처님도 이루도록 청정하기 제일가는 많은혜안 주옵소서
7.동자들의 그마음과 지난세상 행한일을 부처님은 다아시고 한량없는 인연들과 가지가지 비유로써
육바라밀 설하시고 여러가지 신통한일 나타내어 보이시며 진실하고 참다운법 보살법을 분별하사
항하모래 같은게송 법화경에 설하시네
8.설법마친 그부처님 고요한데 선정들어 팔만사천 겁동안을 한자리에 앉으시니 십육왕자 그사미들
깊은선정 드심알고 무량억의 중생위해 무상지혜 설하려고 법의자리 각각나가 대승경을 설법하며
그부처님 열반후에 법을펴서 교화하되 하나하나 사미들이 제도한이 여러중생 그의수가 육백만억
항하모래 같아노라
7장 지금의 인연을 말하다
1.그부처님 열반한뒤 일승법을 들은이는 부처님의 국토마다 스승님과 함께난다
2.열여섯의 모든사미 부처님도 다갖추어 지금현재 시방에서 정각모두 이루었네
3.그때법문 들은이들 부처님이 계신데서 성문으로 있으므로 물도들게 교화했고 나도십육
왕자일때 너희들을 위하여서 법설하고 방편써서 불지혜로 인도했네
4.본래이런 인연으로 법화경을 설하여서 불지혜에 들게하니 놀 라 고 두려워마라
8장 방편과 실상을 말하다
1.비유하면 험악한길 인적없고 맹수많고 물도없고 풀도없어 인간들도 두려운곳 많고많은 천만중생
건너가려 하지마는 멀고멀어 거친그길 오백유순 넘는지라
2.그 때 에 한도사가 많이알고 지혜밝아 명료하게 통달하여 험한길을 인도할제
3.모든중생 피로하여 도사에게 하는말이 지금우리 너무지쳐 돌아가려 하나이다
4.도사께서 생각하니 이무리가 불쌍하다 아주귀한 보물두고 돌아가려 하는구나 바로이때 방편으로
신통력을 베풀어서 변화로써 큰성지어 여러사택 장엄하고 동산수풀 둘러있고 맑은시내 연못이며
겹겹문과 높은누각 남자여자 가득하니 이런변화 다마친뒤 위로하여 하는말이 이성안에 들어가면
마음대로 즐기리라
5.모든사람 성에들어 마음크게 기뻐하고 제도이미 얻었다고 평안하게 생각더라 휴식된줄 도사알고
대중에게 하는말이 너희들이 피로하여 중도에서 되돌아서 방편의힘 베풀어서 변화된성 지었으니
부지런히 정진하면 보배땅에 이르리라
9장 방편과 실상이 이와 같다
1.나도또한 이와같이 모두다의 도사되어 부처님도 구하는이 중도에서 게을러져 나고죽는 모든고통
번뇌스런 험한길에 능히제도 못얻는것 내가굽어 살펴보고 큰방편의 힘으로 써 열반법을 설했더니
너희들은 고통멸해 일다했다 하는구나
2.이미열반 이르러서 아라한과 얻음알고 대중들을 크게모아 진실한법 설하노라 부처님은 방편으로
삼승법을 말하지만 있는것은 일불승뿐 이승설은 휴식할곳 너희들이 얻은것은 참멸도가 아니니라
부처님의 일체지혜 모두얻어 가지려면 게으른맘 내지말고 부지런히 정진하라 부처님의 일체지혜
열가지의 크신힘과 부처님의 모든법을 증득하고 깨달아서 삼십이상 좋은상호 두루하게 갖추어야
비 로 소 이런것이 진실하온 열반이라
3.도사이신 부처님들 열반설해 휴식시켜 그휴식이 끝난뒤는 불지혜로 인도하리
<화성유품 끝>